해방이후 국가의 힘이 미약하고 국가체제가 각 부문에 대한 확실한 계획이 없는 상태에서 시행착오가 거듭되었고 전쟁을 겪으면서 정부의 실질적이고 일관성 있는 교육정책이 부재하였다. 그래서 초기 고등교육은 거의 사학에 의해서 이루어졌고 이에 따라 고등교육정원의 양적확대가 자유방임적으
변화를 중심으로』, 1995, 159쪽 재인용)
이러한 분파화 경향으로 형성된 당내 세력들은 후일 권력투쟁에서 각각의 축으로 발전하였으며, 해방 후 1950년대까지 북한의 정치과정의 특징인 김일성 중심의 유일지도체계 확립과정에서 주요한 참여자로 기능하였다.
1. 국내파, 갑산파, 연안파
먼저 국
해방 후 30년 세월이 흐르다 보니 이제는 나이를 많이 먹었고 그들의 수준도 빨리 발전하는 현실을 미처 따라가지 못하고 있음을 인정하였다. 북한은 세계의 변화에 따라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젊은 인재를 원하였고, 현실적 요구에 응할 수 있는 기술 및 전문 인력이 필요했다.
2)경제적 배경
정치적 리더쉽 함양을 위한 활동 이 등장하였다.
4. 오늘날 한국 여성교육의 문제점
오늘날 한국 여성교육은 과거에 비하여 좀 더 발전된 형태가 되었다고 할 수 있지만 아직 그 문제점을 곳곳에서 발견 할 수 있다.
첫째, 교육 내용이 취미나 교양에만 치우쳐 여성의 직업 능력의 욕구가 저조하
이후 ‘역사를 가르치는 교수 기술’이나 ‘교수법적 원리’가 역사교육의 담론이 됨
- 역사교육을 학문보다는 현장의 문제라고 생각해서 경험을 중시 → 방법론에 대한 강조!
- 역사학과 교육학의 상호관련성과 보완성을 강조함 → 이는 ‘역사’와 ‘교육’을 내용과 방법으로 분리한 것으로, 특히
정치적 경제적인 측면은 말할 것도 없이 민족문화 유산에 대해서도 상호간의 평가가 다른 양상을 나타내고 있어 심각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북한은 민족유산을 고전문화유산과 혁명전통유산으로 구분하면서 후자의 순결성을 강조하기 위해 전통의 계승문제에 대해 비판적인 태도를 견지하고 있다.
정치적 공동체’를 의미하였다. 이와 같은 시민사회의 개념은 18세기 중엽에 이르기까지 통용되다가, 19세기초에 이르러 시민사회의 개념은 중세 봉건사회의 정치적 지배형태로부터 근대 시민계급이 해방됨으로써 생겨난 ‘시민의 사회’를 의미하게 되었다. 그런데 이 근대적 ‘시민사회’는 지난날
정치적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작은 토대가 생기기 때문이다.
둘째, 시장의 자유를 선택하느냐 정부의 개입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세금의 방식 그리고 노동자와 자본가들 사이에서 발생할 수밖에 없는 갈등과 입장차이를 이야기해줌으로써 사회의 전반적인 갈등 양상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있다. 이처럼 정치적인 색채에 영향을 받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다라 문학작품에도 큰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4공통 북한의 문예이론과 문학사에서 발견되는 특징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후, 북한문학과 한국문학의 차이점에 관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하기로 하자
정치적 요구이기도 하였는데, 이는 일본의 노골적인 제국주의 침략이 직접 도화선이 되어 일어난 5 · 4 운동을 계기로 더욱 확대되었다. 이 장에서는 근대화와동서양3공통) 제2차세계대전 이후 독일에서 전개된 민족주의와 탈민족주의의 논의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중국의 신문화운동 시기에 아나키즘